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구축

KCI는 CP의 필수 요소를 PDCA(Plan-Do-Check-Act) 기법에 따라 재구성하여 CP구축 및 운영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한 리소스를 배정합니다. 이후,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실행되는지 점검하고,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이나 향후 목표수립에 따라 발생되는 갭을 분석하여 계획을 수정하는 과정을 통하여 최적의 CP를 구축합니다. 

최고경영자의 지원
결국 CP의 효과성을 결정짓는것은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지원입니다. CP 구축 및 운용이 단순히 경영활동의 하나로 그치지 않고 윤리적인 기업문화를 만드는데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기업 구성원 모두가 인식하기 위해선 Top down 방식의 의지표명이 조직에서 보여져야 합니다.

  • CP구축을 처음 시작할 때에는 TF 조직이 필요하지만 단계 3에서 CP Officer가 임명되고 전담부서가 설치 또는 지정되면 그 후로는 전담부서의 업무로서 CP의 나머지 프로세스가 진행됩니다.
  • CP의 구축 단계에서도 최고경영자의 적극적 지원은 필수적이며 구축 후 운영단계에서도 이러한 지원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인적 물적 자원의 배정에서 CP 업무의 우선순위가 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은 자율준수관리자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지원이 가장 중요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면 계획대로 되지 않는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조직마다 그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처음 계획이 완벽하더라도 운영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Contact us